고은사진미술관
ㆍContact Us ㆍ English
고은사진미술관 로고
| 미술관 소개 | 고은사진미술관 전시 | 아카데미 | 고은포토라이브러리 | 사진이 있는 작은 음악회 | 미술관소식
 




 

고은사진미술관 기획초대전
Himalaya Monograph
박종우
2009년 3월 21일 - 2009년 5월 31일


ⓒ JongWoo Park



고은사진미술관(이사장 김형수, 관장 이재구)은 2009년 3월 21일부터 5월 31일까지 < 박종우 사진전 - 히말라야 모노그래프 Himalaya Monograph>를 선 보입니다. 본 전시에 보여지는 작품들은 히말라야에 매료된 사진가 박종우가 1987년부터 20여년간 촬영한 이미지로, 히말라야 산맥 주변에 살아가는 각 나라의 사람들과 변화해가는 이들의 문화에 관한 기록입니다. 작가는 히말라야 서쪽 끝, 아프가니스탄의 힌두쿠시로부터 미얀마와 중국 윈난성의 국경에 이르는 장장 3000여 킬로의 히말라야 전구간을 수십회에 걸쳐 세계 초유로 답사하면서 방대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깊은 신앙심과 경건한 마음으로 대자연의 품에 안겨 살아가는 히말라야 사람들. 길 위에서 만났고 길 위에서 헤어졌던 그들 하나하나의 기억을 사진으로 담은 박종우는 빠르게 사라져가는 그들의 삶의 모습에 안타까워하며 자신이 ‘해야 했고 할 수밖에 없었던 일은 기록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본 전시에서는 티베트 전역에서 오체투지를 하는 순례자들, 2006년 칭짱철도의 개통식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한편에서 눈물 속에 열린 마지막 차마고도 마방의 해단식, 눈부시도록 푸른 하늘을 가득 담은 옥색의 호수, 화려한 전통의상을 걸친 산악민족들의 축제, 히말라야를 넘는 캐러밴 등 빠른 변화 속에서 강인한 생명줄처럼 지속 되고 있는 산악민족의 삶을 뜨거운 애정으로 렌즈에 담은 사진가 박종우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큐멘터리 비디오 작업도 병행하는 박종우는 KBS 스페셜을 통해 <티벳 소금계곡의 마지막 마방>, SBS 스페셜을 통해 <차마고도 1000일의 기록>, <사향지로>를, 프랑스 ARTE-TV를 통해 <La Deniere Caravan de Sal; 최후의 소금 캐러밴>을 방영하는 등 외부세계와 단절된 지역에서 삶을 꾸려나가는 사람들의 숨겨진 문화와 전통을 아름답고 이국적인 영상으로 소개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전시작품 이미지
전시 작품의 모든 이미지는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는 미술관 혹은 작가의 확인 아래 보도용으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사용하실 때에는 관련해 copyright을 반드시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Jongwoo Park
ⓒJongwoo Park
ⓒJongwoo Park
ⓒJongwoo Park
ⓒJongwoo Park
ⓒJongwoo Park
ⓒJongwoo Park
ⓒJongwoo Park
ⓒJongwoo Park
ⓒJongwoo Park
작가소개

박종우 JongWoo Park
-1958년 서울 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졸업. 11년간 한국일보 사진기자로 근무했으며 뉴욕타임즈와 LA타임즈의 어사인먼트 포토그래퍼로 활동했다. 20년 동안 히말라야에 천착해 온 것을 포함, 세계 구석구석의 다양한 문화와 풍습을 기록해 오고 있다. 박종우는 특히 사라져가는 소수민족 문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이를 위해 1년의 절반 이상을 오지를 떠돌며 보낸다. 1995년부터 다큐멘터리 프로덕션 Indivision을 설립, 비디오 작업을 병행하면서 여러 편의 히말라야 등반 다큐멘터리와 <최후의 샹그릴라>, <마지막 불의 전설>, <차마고도 1000일의 기록>, <사향지로>, <바다집시> 등 굵직한 다큐멘터리 영상물을 제작하기도 했다. 현재 아시아의 대표적 사진 에이전시인 OnAsia 소속 사진가로 활동하고 있다.

경력
한국일보 사진기자
뉴욕타임즈 Assignment 사진가
LA타임즈 Assignment 사진가
On Asia 소속 사진가
SBS Assignment 감독
KBS Assignment 감독

전시
<Arctic Sea>, 후지포토살롱, 1994
<Kalinchok>, 코닥포토살롱, 1997

수상
지오 올림푸스 사진가상 금상 <술루군도의 바다집시>
한국사진기자상 수상
한국방송대상 대상 수상 (다큐멘터리 부문)
전시장 이미지
 
조회 : 3,146  

 
 

   

   
logo
All Rights is Reserved.
facebook blog instagram twitter
BMW PHOTO SPACE ART 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