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사진미술관
ㆍContact Us ㆍ English
고은사진미술관 로고
| 미술관 소개 | 고은사진미술관 전시 | 아카데미 | 고은포토라이브러리 | 사진이 있는 작은 음악회 | 미술관소식
 




 

고은사진미술관 본관 초대전
사람 사이의 벽들
– Alexandra Novosseloff & Frank Neisse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프랑크 네쓰
2011년 5월 21일 – 2011년 7월 10일


ⓒ Alexandra Novosseloff



이번 <사람 사이의 벽들> 전시에는 정치학자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Alexandra Novosseloff)와 프랑크 네쓰(Frank Neisse)가 2여년(2005년 7월-2006년 4월) 동안 전세계를 다니며 기록한 장벽 사진들 중 50여 점과 영상 기록을 선보인다,

두 사람은 베를린 장벽이 붕괴된 지 20여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세계 곳곳에 산재해있는 장벽들을 사진으로 보여준다. 멕시코 티후아나에서 아일랜드 벨파스트까지, 그리고 카슈미르를 거쳐 예루살렘에 이르기까지2여 년에 걸친 여행을 통해 그들은 장벽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고 그 장벽들이 바꾸어 놓은 삶들을 바라보았다. 사진 속의 벽돌은 각기 다른 모습을 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대립과 공존의 실패, 분단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의 삶의 단면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철판이나 벽돌 또는 철망으로 만들어진 높고 낮은 벽이 있는가 하면, 하나의 선이나 혹은 플라스틱 부표로 표시된 경계도 있다, 이 물리적인 벽은 ‘보이지 않은 벽’ 을 만드는 이념의 장벽이기도 하다. 외부의 공격을 차단하고 위협받고 있는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벽은 이제 나라와 개인들을 분리하고 고립시키는 벽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에는 불법 이민자들을 통제할 목적으로 세워진 미국-멕시코 국경의 장벽,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부富를 찾아오는 북아프리카인들을 막는 세우타-멜리아 철조망 벽, 9∙11테러 이후 파키스탄 출신 지하드 무장 조직의 활동을 경게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시 철조망, 벽 , 유대인 정착촌과 팔레스타인 아랍인과의 물리적으로 분리시키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장벽, 남, 북한 사이의 비무장 지대, 폴라사리오 해방전선의 게릴라전을 원천봉쇄할 목적으로 세워진 서사하라의 모래언덕, 수도 니코시아의 유혈사태로 그리스계와 터키계의 완전한 분열이 가시화된 키프로스 그린라인, 벨피스트 피스라인까지 총 8개의 장벽이 등장한다.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깊은 이념적인 대립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지역의 사진들을 주제로 엮은 이번 전시는 분단 국가인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사람 사이의 벽들>전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사람들을 고립시키고 정치적이고 이념적인 다양한 장벽들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작품 이미지
전시 작품의 모든 이미지는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는 미술관 혹은 작가의 확인 아래 보도용으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사용하실 때에는 관련해 copyright을 반드시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한반도 비무장지대, 2008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한반도 비무장지대, 2008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인도-파키스탄, 2007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인도-파키스탄, 2007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셰우티-옐리아 철조망벽, 2006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셰우티-옐리아 철조망벽, 2006
ⓒ프랑크 네쓰, 북아일랜드 벨파스 피스라인, 2006
ⓒ프랑크 네쓰, 북아일랜드 벨파스 피스라인, 2006
ⓒ프랑크 네쓰, 서사하라 치욕의 장벽, 2001
ⓒ프랑크 네쓰, 서사하라 치욕의 장벽, 2001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미-멕시코 장벽, 2006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미-멕시코 장벽, 2006
작가소개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 Alexandra Novosseloff
파리 팡테옹-아사스 대학 Université .de paris-panthéon-Assas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국방부 소속으로 유엔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튀시디드 센터 Centre Thucydide의 객원 연구원으로 국제 기구와 평화유지, 국제 연합, 지역 조직 간 관계 협력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1996년과 1997년 사이 유네스코 소속 분석 예측팀의 지문관을 역임했다. 2000년에는 유럽 연합 소속 안전연구소 Institut d’ études de sécurité de l’Union européenne에서 객원 연구원, 2002년과 2003년 사이에는 뉴욕 소재, 국제 평화 아카데미 International Peace Academy에서 초대 연구원을 지낸 바 있다. 그녀는 풀 뀔레 Paul Quilies와 함께 "세계의 혼란에 맞서 Face aux désordres du monde " (레 포르트 위 몽드 출판사 éditions les portes du monde)를 펴내는 등 다양한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프랑크 네쓰 Frank Neisse
파리 정치학 연구소와 베를린 대학에서 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국방부 사하 기관 소속으로 일하였으며, 이후 바랔ㄴ 반도와 서사하라 지역에서 평화유지 활동을 하였다. 유럽 연합 치안 파견단 내 정책 자문관 자격으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에서 임무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브뤼셀에 본부를 둔 유럽의회 사무국에서 일하고 있다. 2006년 10월부터 그는 코소보 주재 국제 민간 사무국에서 보안 개선을 감독하고 있다. ‘오늘날의 군대들 ARMéES d’Aujourd’hul , ‘프랑스 국제관계 연감 Annuaire Francais des relations Intemationales’에 투고하기도 했다.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Alexandra Novosseloff)와 프랑크 네쓰(Frank Neisse)는 2007년, <사람 사이의 벽들 Des murs entre les homes>이라는 이름의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은 여행책자로 손색이 없을 내용과 자리, 지정학 저서가 가져야 하는 객관적 어조가 조화를 이루면서, 풍부한 일화와 관찰들이 수록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에 수록된 사진들은 국제적십작박물관에서 전시된 바 있다.

des murs entre les hommes
전시장 이미지
 


조회 : 3,184  

 
 

   

   
logo
All Rights is Reserved.
facebook blog instagram twitter
BMW PHOTO SPACE ART 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