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사진미술관
ㆍContact Us ㆍ English
고은사진미술관 로고
| 미술관 소개 | 고은사진미술관 전시 | 아카데미 | 고은포토라이브러리 | 사진이 있는 작은 음악회 | 미술관소식
 




 

고은사진미술관 해외교류전
Ralph Gibson 랄프 깁슨
2014년 8월 12일 – 2014년 11월 26일


ⓒ Ralph Gibson_Untitled, Gelatin Silver Print, 40.6×50.8cm, 1970



고은사진미술관은 프랑스의 베르나르 포콩Bernard Faucon과 독일 현대사진에 이은 세 번째 해외교류전으로 초현실주의 사진의 거장 랄프 깁슨Ralph Gibson의 작품세계를 조명한다. 랄프 깁슨은 로버트 프랭크Robert Frank와 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으로부터 시작된 20세기 현대사진의 맥락을 잇는 중요한 작가이자,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구축한 미국의 대표적인 사진가이다. 현대사진의 특징은 사건이나 의미를 전달하고 사실을 기록하는 전통적인 사진의 규범에서 벗어나, 사진을 하나의 “감각”으로 규정하고, 내면을 드러내는 표현매체로 그 영역을 확장했다는 데 있다. 랄프 깁슨 역시 단순히 대상을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매체가 아닌, 이러한 재현을 통해 발산되는 자신의 내적인 느낌과 상상 혹은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하는 도구로서 사진을 활용했다. 뿐만 아니라, 꿈이나 욕망 같은 형이상학적 주제를 감각화하기 위해 구도를 최대한 단순화하여 건축적인 공간을 구성했다.

1970년대에 발표한 작품집 『몽유병자The Somnambulist』, 『데자뷰Deja vu』, 『바다의 날들Days at Sea』을 시작으로 랄프 깁슨은 사진을 통해 새로운 감각의 세계를 연다. 그가 보여주는 초현실주의는 현실을 벗어나거나 배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현실을 토대로 한 일종의 “환기”로서의 재현이다. 다시 말해, 그는 현실의 또 다른 반영이자 무의식인 꿈의 세계를 긴장감 넘치는 프레임으로 포착하고 일상 속에서 내재된 미묘한 분위기나 “어디서 본 듯한” 인상을 자신이 구축한 프레임을 통해 드러낸다. 이는 사진적 테크닉으로 현실을 전도시켜 무의식의 세계를 보여주는 다른 초현실주의 사진가들과 확연히 차별화되는 특징이다. 현실을 기반으로 한 초현실적 구성 즉, 현실을 포착하되 그것을 기하학적 구성과 절묘한 균형을 통해 부분적 혹은 단편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일상성을 벗어난 프레임에서 초현실적 세계를 추구한 것이다. 랄프 깁슨에게 부분은 전체가 보여주지 않는 혹은 드러내지 못하는 또 다른 총체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신호인 셈이다.

어디서 본 듯하지만 기이하고 낯선, 파격적이면서도 엄격한, 간결하면서도 몽환적인 그의 사진은 그의 말처럼 하나의 “사진적 데자뷰”로 작동한다. 따라서 그의 사진에서 드러나는 기묘하고 낯선 느낌은 그가 포착한 사물 혹은 대상의 질서를 사진으로 재배치했을 때 나타나는 심리적 효과이기도 하다. 극단적인 클로즈업과 파격적인 대비가 미니멀리즘의 간결함 및 기하학적 추상과 만나 우리에게 대상에 대한 뜻하지 않은 지각방식을 선사하는 것이다. 그의 사진이 우리에게 매혹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바로 이러한 “무의식의 시각화” 때문이다.

이번 고은사진미술관의 《Ralph Gibson 랄프 깁슨》전은 랄프 깁슨의 1960년대 초창기 작업에서부터 2000년대까지의 흑백 작업 중에서 특별히 엄선한 그의 대표작 80여점을 빈티지 프린트로 선보인다. 이 전시는 스트레이트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초현실주의, 강렬한 흑백대비, 과감한 구도와 클로즈업, 독특한 앵글과 파격적인 프레임 구성 그리고 공간과 빛의 절묘한 활용 등 랄프 깁슨의 사진적 특징을 총체적으로 조망해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아울러 유럽 중심의 사진으로부터 미국 사진의 전성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사진의 새로운 경향을 직접 경험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전시를 통해 우리는 사진 매체의 독자성과 특수성에 충실하고자 한 모더니즘의 경향을 넘어서서, 부분과 단편을 통해 일상의 순간성을 드러내는 포스트모더니즘으로 향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정(고은사진미술관 큐레이터)
전시작품 이미지
전시 작품의 모든 이미지는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는 미술관 혹은 작가의 확인 아래 보도용으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사용하실 때에는 관련해 copyright을 반드시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가소개

랄프 깁슨 Ralph Gibson

1939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출생


학력
1967-68    로버트 프랭크 어시스턴트
1961-62    도로시아 랭 어시스턴트
1960-62    샌프란시스코 예술대학교 사진학
1956-60    미해군, 사진공부

수상
2011   팜비치 사진센터 포토멘토 평생공로상
2007   루시 공로상
2002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1999   공공 공간을 위한 디자인 기금
1997   오하이 웨슬리언대학교 명예박사
1994   프랑스 아를 대상
1991   메릴랜드대학교 명예박사
1989   이스트먼코닥 보조금 “프랑스 역사”
일본사진협회 “150년 사진상”
1988   라이카우수메달상
1986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미연방예술지원금
1985   존시몬 구겐하임 기념재단 지원금
1977   독일 베를린 학술교류처
뉴욕예술협회 지원금
1975   미연방예술지원금
1973   미연방예술지원금

소장
현대미술관, 뉴욕,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뉴욕, 미국
휘트니미술관, 뉴욕, 미국
국립미술관, 워싱턴 D. C., 미국
장 폴 게티미술관, 캘리포니아, 미국
존 사이먼 구겐하임 기념재단
댈러스미술관, 텍사스, 미국
하이미술관, 애틀란타, 미국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 캘리포니아, 미국
휴스턴미술관, 텍사스, 미국
브루클린미술관, 뉴욕, 미국
이스라엘박물관, 텔아비브, 이스라엘
보스턴미술관, 매사추세츠, 미국
현대미술관, 교토, 일본
국제사진센터, 뉴욕, 미국
요코하마미술관, 요코하마, 일본
국립중앙도서관, 파리, 프랑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미술관, 캘리포니아, 미국
국회도서관, 워싱턴 D. C., 미국
버밍햄미술관, 앨라배마, 미국
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 런던, 영국
패리시미술관, 뉴욕, 미국
국립미술관, 오타와, 캐나다
국립미술관,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르헨티나
산타바바라미술관, 캘리포니아, 미국/ 외 120여곳
조회 : 17,898  

 
 

   

   
logo
All Rights is Reserved.
facebook blog instagram twitter
BMW PHOTO SPACE ART 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