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사진미술관
ㆍContact Us ㆍ English
고은사진미술관 로고
| 미술관 소개 | 고은사진미술관 전시 | 아카데미 | 고은포토라이브러리 | 사진이 있는 작은 음악회 | 미술관소식
 




 

고은사진미술관 본관 초대전
사람 사이의 벽들
– Alexandra Novosseloff & Frank Neisse

2011년 5월 21일 – 2011년 7월 10일


ⓒ Alexandra Novosseloff


알렉상드라 노보셀로프(Alexandra Novosseloff)와 프랑크 네쓰(Frank Neisse)가 2여 년간 촬영한 사진 중 특히 복잡미묘하고 인문∙지리적 고려를 무시한 채 지도에만 근거하여 비정하게 쌓여 올려진 8개 지역의 장벽들과 그 비극적 결과들을 조명한다.
 
▶ 전시되는 8개 지역의 장벽들
 
∙ 미-멕시코 장벽
∙ 북아일랜드 벨파스 피스라인
∙ 세우타-멜리야 철조망벽
∙ 키프로스 그린라인
∙ 한반도 비무장지대
∙ 서사하라 치욕의 장벽
∙ 인도-파키스탄 통제선
∙ 팔레스타인 장벽
 
불법 이민자들을 통제하려는 목적에서 세워진 미국∙멕시코 간 국경 장벽은 캘리포니아 서부 태평양 연안에서부터 텍사스 동부 멕시코만에 이르기까지 대륙 전체에 걸쳐있다.  2001년 9∙11테러 이후, 미국의 국경 감시는 더욱 강화되었고 미의회 몇몇 의원들은 미국과 멕시코 국경선 전체를 빈틈 없는, 견고한 벽<완벽한 장벽>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북아일랜드 벨파스 피스라인은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구교도 민족주의자들의 거주지와 신교도 연합주의자들의 거주지 사이에 만들어진 평화선이다. 1970년대 두 집단 간의 충돌을 막기 위해 임시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계속 보강되고 있다.
 
1년 중 300일 이상이 맑은 날씨이며 투명한 빛의 바다를 자랑하는 아름다운 섬 키프로스. 하지만 이것은 드러나는 이미지 일뿐 40년 이상 전체 인구의 삶을 흔들어 버린 분단된 슬픈 섬이다. 키프로스 그린라인은 철조망, 모래자루, 드럼통으로 10년간 만들어졌다.
 
세우타-멜리야 철조망벽은 1990년대 중반, 유럽으로 건너 오려는 엄청난 수의 불법 이민자들을 막기 위해 세우타와 멜리야에 차례로 철조망이 건설되었다. 건설 초기 효과적이지 못했던 장벽은 점점 보강되어 현재는 아무도 넘을 수 없으며 설사 첫 번째 철책을 넘어도 발을 디딜 수 없는 시스템으로 2km 전방 모로코 영토까지 감시되고 있다.
 
한반도를 둘로 나누고 있는 비무장지대를 한국인들은 ‘장벽’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산봉우리와 계곡 안으로 숨어있는 이 비무장지대는 시간이 정지된 공간이다. 상호간 적대 행위를 유발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비무장지대는 동족상잔과 이데올로기 전쟁을 상징하는 벽이기도 하다.
 
팔레스타인 장벽은 이스라엘인들에게는 ‘보안장벽’ 혹은 ‘테러 방지벽’ 이라고 불리지만 팔레스타인인에게는 ‘분리 장벽’, ‘합병선’ 혹은 ‘수치의 벽’이다. 도시 안으로 9m 높이의 콘크리트 장벽이 세워져 있으며, 일부 지역은 조금만 닿아도 경고음이 울리는 전자시스템과 50미터 마다 감시카메라가 설치된 이중 철조망이 이어져 있다.
 
1846년 그라브 싱 왕이 영국으로부터 사들인 카슈미르 지역은 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중앙아시아, 그리고 중국과 면해 있는 요충지로 인더스 강이 흐른다. ‘잊혀진 낙원’ 또는 ‘지상의 마지막 낙원’인 이 지역은 60년 전부터 인도와 파키스탄 간 분쟁의 불씨가 되었다. 세계에서 통행이 가장 어렵고 위험하며 가장 보기 힘든 벽들 가운데 하나가 관통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서사하라 치욕의 장벽은 총 길이 2000km의 모래 제방으로 모로코인들에 의해 1980년대 건설되었다. 경화기로 무장 한 12만 명의 모로코 병사들이 주둔하고 있으며 지뢰 및 반경 60km 지역을 감시할 수 있는 각종 전자장비가 설치되어 있다
 

▶ 전시 기간 중 상영되는 다큐멘터리 영화 <치욕의 장벽들> : 54분 분량
 
전시 기간 동안 티에리 드니, 귀 라토봉드라오나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치욕의 장벽들>이 상영된다.  장벽 양쪽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증언을 통해 미국과 멕시코간 장벽,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간 장벽, 베를린 장벽의 변화를 보여준다.


 



조회 : 3,042  

 
 

   

   
logo
All Rights is Reserved.
facebook blog instagram twitter
BMW PHOTO SPACE ART SPACE